-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11∼12일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과 개별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일본 마이니치신문의 5일 보도인데요, 이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회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과 감시 시스템 등을 윤 대통령에게 직접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방침이라네요.

- 우리나라 국민은 일본의 방류 계획과 감시 시스템을 몰라서 불안한 게 아닌데요. 안전성을 알리고 싶다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설명할 게 아니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방류 시설을 공동 검증하면 어떨까요?
 

환경단체 “원전 오염수 면죄부 준 IAEA 보고서 폐기”

- 환경단체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폐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은 5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AEA가 그간의 육상 보관과 고체화 같은 대안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기에 편협하며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 공동행동은 “IAEA가 오로지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제시한 자료에 근거해 오염수 해양 방류만을 전제로 한 편협한 검증을 했다”이라며 “대학종제거설비(ALPS) 성능검증도 생략하고 IAEA가 정한 방사선방호 국제표준 기본원칙인 정당화도 평가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 현재 일본이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 133만톤 가운데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남은 오염수 70%가 ALPS입니다. 몇 번의 재정화 작업을 거쳐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지를 비롯해 앞으로 수십년간 사용할 ALPS의 설계 수명과 성능에 대한 장기 계획 검증을 하지 않았다는 건데요. 방사선 피폭 상황을 변경하는 결정은 해로움보다 이로움이 커야 한다는 ‘정당화’ 원칙 역시 보지 않았다는 비판입니다.
 

“생태전환교육 지원 조례 폐지 유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공약 중 하나인 생태전환교육을 지원하는 근거가 되는 조례가 서울시의회에서 폐지됐습니다. 5년 단위 생태전환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생태전환 교육기금을 만드는 등 교육청이 생태전환교육 시행에 필요한 근거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 5일 오후에 열린 서울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는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안’이 재석의원 86명 중 60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는데요. 폐지는 서울시의회 다수당인 국민의힘 주도했습니다.

-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재의를 검토 중”이라며 “조례 폐지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 걱정과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조 교육감은 “지구시민의 생존의제를 오늘의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 실질적 장치이자 최소한의 장치”라며 “그런 장치를 허무는 것은, 절박한 미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과거로 되돌아가는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