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 앞에서 농·축협 불공정 인사 전횡 근절, 비정규직 차별 규정 개정, 윤석열 정권 노동탄압·민생파탄 규탄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농업협동조합과 축산업협동조합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해 윤석열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농협 회장 직선제 도입도 요구했다.

전국협동조합노조(위원장 민경신)는 4일 오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양곡관리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로 정부가 농업 홀대 정책을 노골화했다고 비판했다. 지역 소멸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농·축업 지원정책이 없으면 지역 협동조합도 생존 위기에 놓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집회 내내 높았다. 민경신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검찰권력을 사유화해 검찰공화국으로 만들고 있고,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라고 일본을 부추기면서 자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우리 민중을 우습게 보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취하고 있다. 민주노총 조합원으로서 당당히 투쟁해 반드시 윤석열 대통령을 퇴진시키자”고 소리쳤다. 그는 농협회장·조합장의 인사전횡 등을 견제하기 위해 직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기철 사무금융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은 주 69시간제와 성과연봉제를 통해 노동자의 오랜 투쟁으로 조금씩 진전한 노동시간 단축과 노동조건을 한번에 되돌리려 하고 있다”며 “탄압하면 항쟁하는 것이 민주노조의 역사”라고 대정부투쟁 동참을 조합원에게 강조했다.

농민단체 대표자들은 “살기 위해 함께 싸우자”고 호소했다. 하원오 전농 의장은 연대사에서 “기업과 재벌을 살찌우는 데 골몰하고, 노동자와 농민은 탄압하고 죽이는 데 앞장서는 정권”이라며 “농작물에 병충해가 들면 피해가 커지기 전에 밭을 갈아엎는 것처럼 노동자·농민·나라 주인이 나서서 정권을 끝장내자”고 외쳤다.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장은 “최근 마늘경매가가 지난해 대비 39% 하락했고, 이는 물가를 잡으려는 정부가 제일 만만한 농민을 표적으로 삼은 것”이라며 “우리는 순응하고 죽어 갈 것인지 살기 위해 정부와 싸울 것인지 선택의 갈림길에 있다”고 말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국 농·축협에서 일하는 조합원 1천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결의대회 이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을 출발해 광화문까지 인근 일대를 행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