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수도권 건설노동자들이 전문건설업체 5곳에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이들은 업계 영향력이 큰 5곳이 윤석열 정부의 건설노조 압박이 시작된 뒤 노골적으로 교섭을 해태하고 조합원을 해고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건설노조 경기도건설지부·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경인건설지부·중서부건설지부는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협회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 지부는 지난 6월13일 철근콘크리트 서울경기인천 사용자연합회와 2024년 임금·단체교섭을 시작했다. 이어 노사협의 과정에서 불법 하도급과 불법고용, 부당해고 같은 분쟁이 월드플랜·인건토건·백강도시개발·청해진건설·오주건설 5개사에 집중되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지난달 13일에는 단체협약상 분쟁조정위원회를 소집해 달라고 사용자협의회에 요구했다. 그러나 사용자단체는 같은달 19일 소집을 거부하는 공문을 회신했다. 지부들은 27일 재차 소집을 요구했으나 지금까지 소집이 이뤄지지 않았다.

김창년 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장은 “일부 업체는 노조와 대화하고 노동조건 개선에 노력하지만 월드플랜과 기업 4곳은 오늘까지도 대화를 거부하며 건설산업 현장 노사관계를 파탄시켰다”며 “노조와 대화하기 위해 구성된 사용자단체는 5곳 업체의 노사관계 파탄 행위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노조에 따르면 이들 업체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이라는 이유로 노동자를 해고하고 노조와의 대화도 아예 거부하고 있다. 김미정 경기중서부건설지부 직무대행은 “윤석열 정권이 건설노조를 건폭으로 매도하니 건설사들은 조합원을 내쫓으면서 고용을 거부하고 있다”며 “일부 건설자본은 정부와 경찰이 도와 주면 일할 만하다고 말하면서 건설노조 조합원은 비용이 많이 들어 고용하지 않겠다고 대놓고 이야기한다”고 주장했다.

조합원을 해고한 자리는 저임금 일자리로 대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태조 경기도건설지부장은 “외국인 노동자를 조합원의 절반 수준 임금으로 사용하면서 이틀간 할 일을 하루에 몰아서 시키는 등 매우 강도가 높아 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졌다”며 “조합원 일자리 배제와 부당노동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