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의 막대한 경영 적자 문제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대책을 준비할 것인지를 두고 노동계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3일 전력연맹에 따르면 연맹은 13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전기요금 정상화와 지속가능한 전력산업 구조’를 주제로 연속 세미나를 개최한다. 공사는 지난 5월12일 25조7천억원 규모의 재무 개선 자구책을 발표했다. 적자 해소를 위해 임금동결·사업축소와 부동산 매각 등을 추진한다. 자구책을 빌미 삼아 앞으로 정부가 ‘방만경영’과 ‘귀족노조’를 문제 삼으며 발전공기업 개혁을 시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노동계는 민영화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우려도 내놨다.

연맹은 네 차례에 걸친 세미나에서 한전 부채의 실상, 탄소중립 에너지전환을 과정에서 공사의 역할 등을 주제로 실태를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독립된 에너지 규제기관 필요성 △전기요금 안정화 방안 △영국식 전력산업 민영화 현재와 시사점 △지속가능한 전력산업 구조와 전력공기업 역할을 주제로 삼는다. 연맹 관계자는 “누적하는 한전 부채는 전력 수급 불안정과 에너지 안보에 위협을 가져오고, 전력산업 공공성 훼손과 전기요금 불안정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 앞에 공사의 역할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미나는 외부 공개로 진행한다. 참가는 신청 사이트(m.site.naver.com/1a3es)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