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고용 노동자들이 물가인상에 따른 실질임금 인상, 최저임금 적용, 공짜노동 보상을 요구하며 민주노총 총파업 기간에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연맹은 다음달 3일 특수고용 노동자 파업대회를 진행한다.

서비스연맹은 2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가전제품 수리노동자, 배달라이더, 택배기사 같은 특수고용직 조합원이 함께했다.

김광창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를 개정해야 하는 이유는 제대로 된 교섭권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라며 “특수고용노동자에게 절실하다”고 말했다.

장시간 노동을 하지만 최저임금도 받지 못해 생활고에 시달린다는 토로도 나왔다. 김순옥 가전통신노조 코디코닥지부장은 “평균임금은 160여만원 정도고 업무상 비용을 빼면 더욱 수입은 감소한다”며 “관리자의 계정 갑질로 수입 감소는 더 심화한다”고 주장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고객이 약속 시간에 집에 없으면 차에서 기다리거나 몇 번씩 찾아가야 하지만 보상은 없고, 공짜 노동을 강요당하는 경우도 많다“고 주장했다.

배달수요와 기본배달료가 줄어들어 장시간 노동에 내몰리게 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배달플랫폼노조(위원장)가 배달의민족에 기본료 인상을 요구하며 18일 동안 단식농성을 했지만, 요구했던 부분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홍창의 위원장은 “월급과 같은 기본료가 9년째 동결되고 있고, 물가인상률울 감안하면 삭감”이라며 “오히려 깎으려고 하지만 을이기 때문에 당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태완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택배노동자의 수수료는 20년 동안 그대로”라며 “많은 물량을 배송하다 보면 장시간 노동과 과로에 내몰린다“고 말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배송 건당 수수료를 받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열악한 노동환경과 과로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적정 물량, 적정 수수료, 적정 노동시간을 정하는 택배안전운임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