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전반에 대한 최종점검에 나선 가운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원자력안전위원회와의 현안 간담회가 무산됐다. 원안위의 일방적 불참 통보가 이유다.

과방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과방위원과 원안위 현안 간담회 자리에서 “원안위가 참석하지 않는다고 통보했다. 원안위에 유감을 표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원안위 불참 이유는 민주당이 원안위의 간담회 전면 비공개를 거절해서다. 조 의원은 “모두발언 비공개, 간담회 비공개에 간담회 뒤 기자들에게 하는 브리핑까지 모두 비공개로 하자는 게 원안위 요구였다”며 “국민 관심 때문에 부른 것이고 설명할 책무가 있는데 언론 접촉이 불가능하다는 건 들어본 적이 없다. 유국희 원안위원장은 국민의힘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에는 참석하고 모두발언까지 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간담회 무산이 목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오염수 방류의 대안을 찾자고 요구하며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국민 건강을 해칠 가능성을 우려하며 경제적인 타격, 영토 주권 침해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8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를 위한 원내대응단을 출범시키고, 올해 4월 대응단을 대책위원회로 승격시킨 뒤 문제를 꾸준히 제기해 왔다. 지난 26일에는 과방위 현안질의를 요구했다. 정의당 지도부는 26일부터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오염수가 우리나라로 흘러들어올 수 있다는 우려를 ‘괴담’이라며 ‘과학’을 강조하고 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본청에서 열린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TF’에서 “5~7개월 뒤에 대한민국 바다에서 채수해서 이런 방사능 물질이 나온다면 저희가 책임지겠다”며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에서는 방사능 물질들이 거의 제거됐고, 국제기준에 따라 방류한다면 국제기구와 11개 국가의 검증단이 문제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26일 과방위 전체회의는 5분 만에 산회됐다. 위원장인 장제원 의원은 불참했고 직무대리를 맡은 박성중 국민의힘 간사는 민주당의 일방 요구로 회의가 잡혔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이 사이 일본의 방류를 위한 절차는 끝을 향하고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이날부터 30일까지 후쿠시마 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설비를 전체 점검하는 최종검사를 실시한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7월4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 후쿠시마 1원전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포괄적인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4일 이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가 진행될 전망이다. 일본은 올해 여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한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