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의원들과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논의한 것과 관련해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가 “산업은행이 총선용 표팔이 기관이 아니다”며 반발했다.

지부는 22일 성명을 통해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PK·TK 의원들의 망언이 이어지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부산 유세에서 생각 없이 내뱉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난항을 겪자 노골적으로 지역구 감싸기에 나섰다”고 규탄했다.

당정은 전날 오전 국회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 간담회’를 진행했다. 윤재옥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 외에도 서병수·조경태·김희곤·이주환·전봉민·윤한홍 등 부산 지역구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간담회에선 “부산 시민들 뜻을 받들어 이전을 성사시키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다. 노조는 이를 두고 “부산 표심을 단단히 챙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가 대구 표심을 잡기 위해 산업은행 이전을 활용한다는 의심도 제기됐다. 노조는 “윤 원내대표가 정무위원회 소속이던 지난 2월 금융위원장에게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질의하며 ‘산은 이전이 본격화되면 다른 국책은행 지방 이전도 사전 검토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윤 대표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필두로 IBK기업은행 대구 이전을 주장하며 지역구 표심 잡기에 나설 것이라는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전 타당성부터 제대로 검토하라”며 “정치인들의 공약놀음에 국책은행, 나아가 국가 경제가 더 이상 휘청이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