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 산하 노조간부를 대상으로 한 검·경 수사와 재판이 지속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악효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한국노총은 속앓이하고 있다. 간부 비리 의혹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혁신안을 만들겠다고 출범한 조직혁신위원회는 내부 이견으로 주춤거리고 있다.

21일 <매일노동뉴스> 취재에 따르면 한국노총 조직혁신위원회는 6월 중 혁신안을 내놓으려던 당초 계획을 수정해 8월 말까지 수립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건설업종 노조에서 발생한 조합비 횡령 사건과 강아무개 전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 금품수수 의혹 사건이 발단이 돼 지난 4월 출범했다. 한국노총 중앙에 개별 조합원 제명 권한이 없는 점이 개선대상으로 지목됐다. 비리가 있는 조합원을 제명하거나 징계할 수 있도록 한국노총 규약을 개정하는 등 종합적 대응 방안 수립을 활동 목표로 삼았다. 6월까지 시급한 혁신안을 도출하고, 이후 조직 체질을 개선하는 장기 과제까지 살펴보기로 했지만 주춤하고 있다. 한국노총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혁신위 목표와 거리가 있었던 정치방침·대정부 사업 방침 등이 논의의 발목을 잡고 있다. 혁신안에 정치방침 개선안을 넣을지를 두고 위원 간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이 포스코 하청 노조 농성장에서 경찰에 연행되고, 하루 뒤 김준영 연맹 사무처장이 유혈진압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도 혁신위 논의 속도를 줄이는 요인이 됐다. 한국노총의 모든 관심과 역량이 유혈 사태로 집중됐기 때문이다.

강아무개 전 한국노총 수석부위원장이 건설업종 노조 노동자로부터 한국노총 가입 청탁을 받으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한국노총 활동도 멈췄다. 진실을 가려 보려 진상조사위를 꾸렸지만 의혹 당사자가 “1원도 받은 적 없고 사실이면 노동계를 떠나겠다.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해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못했다.

그런 가운데 검·경의 수사는 매섭게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강 전 수석부위원장의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범죄 혐의를 벗은 것은 아니다. 법원은 영장 기각사유에 대해 “1억원을 수령하고 그중 5천만원을 공여하려 한 사실 자체는 인정하고 잘못을 반성하고 있어 향후 증거인멸 시도 가능성은 적다”고 밝혔다. 금품수수와 조합비 횡령 혐의를 받아 구속 중인 이 아무개 연합노련 위원장에 대한 1심 재판은 다음달 말이나 늦어도 8월에 나올 전망이다. 그는 지난 2월28일 구속된 뒤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아무개 전 한국노총 사무총장에 대한 경찰 수사도 예고돼 있다. 최근 한국노총 전직 간부는 부정채용 등 업무방해 혐의로 이 전 총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