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경기도 노사민정이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에 손을 맞잡았다.

경기도 노사민정협의회는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씨와이오토텍에서 올해 첫 회의를 열고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노동전환 실현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실천 선언문을 채택했다. 경기도 노사민정은 “탄소중립, 산업전환, 노동전환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과 노동자를 발굴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맞손 협력으로 정의로운 전환을 이뤄 내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각 주체별 역할에도 합의했다. 경기도 노사민정은 탄소중립 이행 영향을 받는 산업과 지역, 노동시장과 일자리에 대한 실태조사와 종합대책 수립·추진에 노력한다. 도는 탄소중립 이행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정의로운 노동전환으로 선순환할 수 있도록 RE100(Renewable Energy 100) 같은 경영실천과 고용안전 직무전환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사용자는 노동자 고용안전을 우선 과제로 노동자 보호에 노력하기로 했다. 노동자는 이행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노동과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해 합리적 임금인상 요구와 노사 간 적극적 대화를 통한 해법 마련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경기도 노사민정의 공동실천 선언 합의는 정부 차원의 사회적 대화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는 평가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 참여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노사민정협의회) 당연직 위원장으로서 계속 선언문을 되새기겠다”며 “파행을 거듭하는 중앙정부와 다르게 상호신뢰와 이해 속에 빛나는 이 자리가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주 69시간제와 최저임금 논의 같은 산적한 노동 현안을 앞두고 상호 적대와 불신으로 정상적 대화가 멈춰 버린 중앙정부가 안타깝다”며 “특히 노동자 분신에 대한 유서대필 의혹 등 30~40년 전 퇴행이 나오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지적했다. 건설노조 수사에 항의하며 분신 사망한 건설노동자를 두고 분신방조의혹 등을 제기하는 정부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경기도 노사민정은 앞으로도 업종별·지역별 사회적 대화를 개최해 지역 고용·노동 현안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도 차원의 상시적 지원체계 구축에 노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