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직무대행과 최선미 운영위원이 20일 오후 국회 앞 농성장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단식을 시작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참사 1주기 전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를 요구하며 국회 앞 농성장에서 단식에 돌입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대표직무대행과 최선미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이 이날부터 단식을 시작했다. 다른 유가족들이 하루나 이틀 정도 동조단식할 예정이다.

유가족들은 특별법 통과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민 대표직무대행은 “특별법은 우리 유가족들에게는 마지막으로 걸어볼 수 있는 희망”이라며 “곡기를 끊는다는 것은 삶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이다. 국회 법안 처리를 촉구하며 끝없이 그 고통을 감내하겠다”고 말했다. 최선미 운영위원은 “정당들은 유가족이 단식하기까지 무엇을 했는가”라며 “독립적인 조사기구가 설치되길 소망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가족들은 참사 1주기 전 특별법 제정 외에도 6월 임시국회 기간에 특별법의 신속처리안건 지정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조속한 심사를 요구했다.

야당과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에 참여해 한목소리를 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오늘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민의 삶을 돌보는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며 “국민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도 포함되면 이 자리에 와서 특별법 통과에 국민의힘도 최선을 다하겠다, 단식을 멈추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행안위에서 신속하게 논의되지 않으면 국회가 가진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6월 임시국회 내 특별법을 패스트트랙에 지정하겠다”고 각각 강조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당 의원 183명은 지난 4월 10·29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을 발의했다.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게 핵심이다. 유가족들은 지난 7일 국회 앞에 농성장을 마련하고 매일 오전 10시29분 서울광장 분향소부터 농성장까지 행진하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경찰 수사,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도 새롭게 밝혀진 것이 없다며 법이 재난을 정쟁화할 우려가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