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연내 여야 합의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유가족들은 국회 앞 농성에 돌입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인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1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가족 간담회에서 “이 법안은 여야가 함께 통과시키는 게 맞고, 어쨌든 연내까지는 통과해야 한다. 행안위원장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안위 전체회의는 22일로 예정돼 있다.

신속처리안건 지정 검토 가능성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만약 잘 안됐을 시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별법 신속처리안건 지정은 유가족 요구다.

유가족은 법안의 빠른 통과를 재차 강조했다. 송진영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은 “민주당과 야 3당은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포함해 특별법을 통과시킬 모든 방안을 강구해 달라”며 “유가족의 행진과 단식은 신속처리안건 지정 등 유의미한 진전이 있을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시민단체와 함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지난 7일부터 국회 앞에서 농성 중이다. 8일 159킬로미터 릴레이 시민행진을 한다. 유가족은 단식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 4당과 무소속 의원 183명은 지난 4월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안을 공동 발의했다. 특별조사위원회 구성과 참사에 대한 진상조사가 핵심이다. 야 4당은 20일 ‘진상규명 특별법,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를 열고 법안을 다시 한 번 들여다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