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전 KBS일요진단에 출연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로 내려설 것이라 밝혔다. 야당을 중심으로 나오는 추경 요구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다.

추경호 부총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망 애로가 생겼고, 곡물 가격 등 세계적 고물가 현상이 만연해 지난해 7월 국내에서도 6.3%까지 소비자 물가가 올랐다. 이후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 세제 지원 정책으로 5월 소비자 물가가 3.3%로 내려왔다”며 “6월, 7월에는 2%대 물가로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공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은 낮게 봤다. 원가 상승 요인을 공공기관이 흡수하고, 경영 효율화를 통해 이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공요금 상승 요인이 있다면 공공기관에서 최대한 자체 흡수하고 경영 효율화나 생산성 향상으로 원가 상승 부분을 최대한 흡수하는 노력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또 “일부 상승요인이 있다면 여러 기관, 시기를 분산해 공공요금을 올리는 식으로 일시에 오르는 것을 조절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정 확장은 반대를 명확히 했다. 그는 “빚이 많으면 다른 사람들이 의심하기 시작한다. 위기의 단초가 될 수 있다”면서 “저출산·고령화가 심각해 가만히 있어도 재정 건전성이 위험해진다.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해서는 안 될 행위”라고 말했다. 야당의 추경 요구에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추경이 아니어도 (지원)방법은 있다”며 “한쪽에선 국세 수입이 수십 조원 부족하다고 우려하면서 35조원 상당의 추경을 하자는 게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35조원 추경을, 정의당은 10조원 추경을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