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15일 서울시가 국민의힘에 보조금 감사 결과를 선택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에만 정보를 줘 시민단체 때리기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장혜영 의원은 서울시에 시가 수행한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민간보조금 자체조사’ 결과와 지난 9일 특위에 보고한 ‘시민단체 지원 및 부정행위’ 감사 내용 제출을 요청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특위 보고 자료는 공개하지 않았다.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국감국조법)과 지방자치법에 따라 시 자치사무에 해당된다는 이유다.

장 의원은 서울시가 공개한 민간보조금 자체조사 결과 자료도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9일 하태경 특위 위원장이 주장한 것과 내용이 다르다는 이유다. 하태경 위원장은 “서울시 감사로 시민단체 3대 카르텔을 확인했다”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단법인 마을, 사단법인 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10년간 2천239억원을 사용했다 주장하며 단체별로 구체적인 내역을 공개했다. 이는 서울시가 공개한 감사 결과에 나오지 않는다.

장 의원은 “서울시가 시민단체를 탄압하기 위해 여당에만 선택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면서 그 진위조차 확인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며 “특정 단체 공격이 목표가 아니라 투명한 보조금 집행을 추구하기 위한 활동이라면, 최소한 모든 단체명과 비리 유형, 비리 금액까지 감사 결과를 투명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