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국회방송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몫이었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에 박정 의원이 앉게 됐다. 7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국회는 14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환경노동위원장(전해철) 사임의 건을 의결한 뒤 환경노동위원장 보궐선거를 통해 박정 의원을 재석 의원 242명 중 찬성 211표로 당선시켰다. 박정 의원은 “환노위는 시급한 현안과 입법과제가 산적해 있다. 중차대한 시기에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책임감을 크게 느낀다”고 밝혔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환노위는 국민의 삶과 직결된 현안과 입법과제를 다룬다. 노정 갈등을 하루빨리 해소하고, 얼어붙은 고용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며 “21대 국회의 마지막 1년,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시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정 위원장은 민주당 정책위 상임부의장 재임 당시 친노동, 친환경정책을 주도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으로 노동현장을 가장 잘 아는 의원이란 평가를 받았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당초 김경협 의원이 내정돼 있었지만, 민주당 지도부가 국민의힘 지적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불법 토지 거래 혐의로 의원직 상실형을 받고 항소한 상황이다. 1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국민의힘은 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할 사람을 위원장으로 뽑아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상임위원장들이 모두 재선 의원들이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환노위뿐만 아니라 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선출했다. 김철민·김교흥·이재정·신동근·서삼석 의원이 임명됐다. 모두 재선 의원이다. 지난 12일 의총에서 당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장관 이상 고위직을 맡았던 이는 상임위원장을 하지 않기로 기준을 정하며 재선 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자리에 가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됐다. 김경협 의원은 3선이다.

민주당 야당 간사로는 이수진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김영진 의원이 지난 5월 이재명 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으로 임명된 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