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을 맞은 지금, 한반도 정세는 그 어느 때보다 위태롭다. 정부가 6·15 공동선언 정신을 살려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의원을 맡은 국회한반도평화포럼과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이 이사장을 맡은 ㈔한반도평화포럼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위기를 넘어 평화로”라는 제목의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 기념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기조발제에 나선 임동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6·15 공동선언은 우리 민족이 나아갈 평화와 통일의 길을 밝혀 줬다”며 “6·15 정신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2000년 6월15일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에서 분단 사상 최초로 만나 자주적 평화통일 실현에 뜻을 같이하며 5개항에 합의했다. 이후 남북 간 장관급회담과 경제회담, 철도·도로 연결과 개성공단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화와 교류협력이 확대됐다. 임 전 장관은 2000년 6월 대통령 특사로 김 국방위원장을 만나 남북정상회담을 성사하고 6·15 공동선언을 채택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 전 원장은 “6·15 선언 실천을 통해 평화와 화해 협력의 새 시대를 열었다”며 “무엇보다 6·15 선언은 미국의 참여를 이끌어 한반도 냉전 구조를 해체하기 위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동했다”고 의의를 부여했다. 이어 “우리가 주도해 민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과시하고 민족자존을 드높였다”고 덧붙였다.

그로부터 23년이 흐른 지금 한반도 정세는 급변하고 있다. 임 전 장관은 “한반도를 핵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려면 남북관계 개선, 북미관계 정상화,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 등 4대 핵심과제를 모두 해결해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서두르는 한편 북핵문제는 북미 적대관계의 산물인 만큼 미국이 결단하고 북한은 다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한국은 6·15 정신을 살려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으로 전쟁을 방지하고 북미관계 개선을 견인해 평화적으로 핵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