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자당 몫인 6개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시 전·현직 당직과 고위 정무직 출신은 배제하기로 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직을 요구해온 정청래 최고위원은 수용했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당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은 (상임위원장을) 겸직하지 않기로 했고, 장관 이상 고위직을 맡았던 경우도 그러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회 관례로 이어져 온 것을 기준으로 명확히 한 것이다.

구체적 인선은 14일께 정해진다. 이 원내대변인은 “14일 정도에 상임위원장 선출을 진행하도록 논의 중”이라며 “당선수와 나이, 지역, 특성과 전문성을 고려해 배치하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재선 의원 상임위원장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임위원장 자리는 관례적으로 3선 의원이 맡아 왔다. 이 원내대변인은 ‘상임위원장이 재선으로 내려가게 되느냐’는 질의에 “그렇게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같은 자리에서 “상임위원장 자리를 원했다기보다 의사결정 과정의 원칙을 원했다”며 “상임위원장 유권자는 국회의원들이다. 의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존중하고 인정하고 승복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민주당 몫 상임위 6곳(교육·행정안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보건복지·환경노동·예산결산특별)의 위원장을 선출하려 했으나 본회의 표결 직전 보류했다. 원내대표나 장관 출신, 당 지도부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은 ‘기득권 나눠 먹기’라는 비판이 있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