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당

일본 도쿄전력이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설비 시운전을 시작한 가운데 시민사회와 정치권은 한국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분명한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쿄전력은 앞으로 2주간 시운전 기간에 방사성 물질이 없는 물을 바닷물과 섞어 원전 앞바다에 방류하면서 방류 시설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투기가 초읽기에 돌입한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고조되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보이질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시찰단은 맹탕 활동보고 후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발표 뒤에 결과를 밝히겠다며 침묵하고 있고, 국민의힘은 여야 합의를 뒤집으며 국회 청문회도 IAEA 검증 이후에 하자고 한다”며 “전문가 시찰단의 자체적인 검증 결과 발표와 청문회의 조속한 시행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전국어민회총연맹과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 연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2차 전국행동’에 참가해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일본 국내에 탱크를 지어서 계속 보관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자고 세계 시민의 바다를 더럽혀도 된다는 치졸하고 잘못된 일본 정부의 생각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도 이 자리에서 “도쿄전력의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시운전은 어민과 국민, 국제사회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정부가 태평양 다른 나라처럼 ‘오염수가 위험하지 않다고 완전히 검증될 때까지는 방류를 연기하라’고 일본에 촉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천일염 가격이 폭등했고, 활어수입 업체는 직격탄을 받았고, 일부 업체들은 직원도 줄이고 어선도 처분하고 있다”며 “왜 죄 없는 어민들이 오염수의 피해를 뒤집어쓰고, 생업을 포기하고 여기까지 와서 싸우게 만드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