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갈무리

지난 10일 오전 서울 명동성당에서 열린 3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정부가 불참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기념식은 행정안전부 산하 공공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리는데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에 기념사업회가 후원단체로 이름이 들어갔다는 이유에서다.

기념사업회는 해당 단체가 기념사업회와 협의 없이 추모제 광고에 후원 명칭을 무단으로 사용했고 정치적 색채를 띤 내용으로 사업을 변경했다고 해명했지만 소용없었다. 행안부는 기념식 불참에 더해 기념사업회에 대한 특별감사도 벌이기로 했다.

정부는 6·10 민주항쟁의 의의를 되새기기 위해 2007년 국가기념일로 제정한 이후 기념식은 행안부 주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렸다. 정부는 이번에 처음 불참했다. 지난해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했고, 2020년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사를 했다.

야당은 일제히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기념식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항쟁이 없었다면 오늘의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의 정권도 없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며 “정부의 옹졸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공식 메시지를 통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잊어서는 안 될 것이 있다. 6월항쟁이 이뤄 놓은 직선제 토대 위에 검찰 출신의 윤석열 정부도 가능했다는 점”이라며 “이를 부정하면 자기 존재의 이유도 부정하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윤희숙 진보당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정부 비판을 허용하지 않는 사회야말로 대통령이 그렇게 추앙하는 ‘자유’가 없는 사회”라며 “6·10항쟁 36주년 기념일은 윤석열 정부가 민주주의를 거부한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