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노동위원회

중앙노동위원회(위원장 김태기)와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김대환)이 노사갈등 해결 역량이 부족한 노사 당사자의 교육지원을 위해 의기투합한다.

중노위와 노사발전재단은 8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중노위에서 취약사업장 교육 지원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노위는 노동위원회법 2조의2 3호에 따라 노동위원회 업무수행과 관련한 조사·연구·교육 및 홍보 등에 관한 업무가 가능하다. 하지만 인프라나 예산상의 문제로 이뤄지지 못했다.

중노위 관계자는 “(중노위가) 조정회의를 진행하면서 당사자 간 조정이 안 돼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노발재단으로 연계해 교육을 하거나, 노사 파트너십 프로그램, 일터혁신 컨설팅 등을 받게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자율적으로 노사관계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두 기관의 업무협약에는 △노사갈등 해소와 대안적 분쟁해결 등을 위한 협력 △일터혁신을 위한 협력 △직장내 차별과 괴롭힘 예방을 위한 협력 △중장년 이·전직 및 재취업지원서비스 도입 등이 담겼다.

중노위 상임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한 김대환 사무총장은 “금번 협약이 노사 갈등이 산재한 사업장에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기 위원장은 “조정 불성립 사업장 또는 빈번한 조정신청 사업장의 노동관계 안정과 발전을 위해 노동위원회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