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의 신속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 농성에 돌입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야 4당 대표들은 7일 오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 단체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6월 중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8일부터 국회를 향한 유가족과 시민들의 간절한 외침을 모아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8일부터 유가족들은 매일 아침 10시29분에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국회까지 159킬로미터 릴레이 시민행진에 나선다. 10시29분과 159킬로미터는 각각 참사일과 희생자수를 뜻한다. 매일 국회를 찾아 행안위 소속 위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을 만나 특별법 필요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야 4당 대표들은 특별법 처리를 약속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금이라도 진상을 규명하고 대책을 새롭게 강구해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은 전향적인 입장을 내 달라”고 요청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정부·여당은)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를 파행으로 이끌고 특별법 공동발의는 거부했다”며 “야 4당과 시민사회가 힘을 합쳐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생명엔 여야가 따로 없다. 국민의힘은 방해하지 말고 특별법에 참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도 “특별법은 진실을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특별법이 정치적 이득을 위해 발의한 법이라며 통과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 4당이 발의한 특별법은 ‘재난 정치법’이고, 국민적 아픔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해 돈봉투 살포를 덮어 보겠다는 ‘물타기 특별법’이고, 내년 총선 때까지 참사를 쟁점화해 정치적 이득을 얻어 보겠다는 ‘총선 전략 특별법’”이라고 주장했다.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안은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려 참사 진상조사를 수행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지난 4월 야 4당 소속과 무소속 의원 183명이 공동발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