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실

국민의힘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돈을 벌기 위해 중증장애인을 지하철 시위에 강제로 참여시켰다고 주장하며 시민단체발 고발을 예고했다. 전장연은 “국민의힘이 괴담을 유포하고 있다”며 반박했다.

하태경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3차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장연이 지하철 방해 시위에 참여한 게 돈 벌기 위한 것이라는 취지의 증언이 있었다. 전장연의 윤리적 파산이라는 판단에 이를 공개하고, 당사자들이 녹음 공개를 원치 않아서 핵심 내용만 글로 풀어 알린다”며 익명의 전장연 전·현직 회원과 관계자 제보를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전장연 소속 A씨는 지난 3월28일 국민의힘에 “전장연은 권리보호 일자리를 길거리 데모와 농성, 지하철 점거 등으로 축소시켰다. 이런 과격한 형태 일자리는 장애인에게 버겁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또 다른 전장연 회원 B씨도 같은달 27일 “전장연이 시위에 참여하지 않으면 자르겠다, 당신들 월급을 위해서는 시위에 나와야 한다고 협박했다”는 취지로 내용으로 진술했다. 고발은 8일 중 한 장애인단체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서울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위가 전장연을 낙인찍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리중심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는 노동시장에서 배제된 중증장애인이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는 행위를 노동으로 본다. 이를 위한 캠페인, 행진, 홍보, 선전물 만들기는 수행 직무에 포함된다. 하태경 의원이 장애인 권리중심 공공일자리 사업을 이해하지 못한 채 장애인 인식 제고 캠페인을 '폭력 불법 집회'로 매도한다고 전장연은 지적했다.

박경석 전장연 공동상임대표는 “시장에서 배제해 시혜와 동정의 대상이 되고,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면서 고용해 달라고 매달리는 장애인들을 낙인 찍는 이유가 궁금하다”며 “캠페인이 집회 및 시위와 다른 점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하태경 의원이 거짓말로 권리중심 공공일자리를 언급하는 이유를 모르겠지만 전장연을 두들겨 패서 공천을 얻을 생각이라면 멈춰라"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