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등 주요 시민단체들과 시민들은 29일 단행된 개각에 대해주요 공직자들이 재기용되고 참신성도 떨어져 “국정 위기를 수습하기에는 미흡하다”며 실망스런 반응을 나타냈다.


시민단체들은 이한동 총리의 유임에 대해 “자민련과의 공동정부구성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린 채 정치적 계산을 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진념 경제부총리의 유임에 대해서도“실책을 거듭한 경제팀을 그대로 둔 것은 개각의 의미를 퇴색시킨다”며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경실련 고계현 정책실장은 “이번 개각을 통해 시국을 풀어보려는 대통령의 의지를 기대했지만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 등장하지 못했다”면서 “총리를 유임시키고 민주당 쇄신파의 요구로 물러났던 박지원씨를 청와대 정책특보에 다시 기용한 것은 정파간 이익을 도모해 시국을 돌파하려는 정치적 의도일 뿐 국정 수습엔 별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이태호 정책실장도 “구조조정과 거시경제 정책에서 많은 실책을 거듭해온 진념 경제부총리를 그대로 둔 것은 기대를 져버린 처사”라며 “전반적으로 각종 게이트에 떠밀려 어쩔 수 없이 행한 소극적인 개각일 뿐이라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녹색연합 김타균 정책실장은 “김대중 정부의 마지막을 장식할 각료들이라 기대가 컸지만 공정한 양대 선거 실시와 각종 게이트로 얼룩진 정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기에는 참신한 인물이 별로 없는 개각”이라고 말했다.

대학원생 최승인씨(28)도 “이번 개각으로 정부에 입성한 인물면면을 보니 그 동안 참신하다고 여겨진 인사들은 극히 드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회사원 이모씨(52)는 “총리 유임으로 추론해 보면 결국 이번 개각도 다음 정권을 잡기 위한 정파간 나눠먹기를 은근히 기대하고있는 듯하다”며 “아직 민심을 잘 추스르지 못하고 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도 시민단체에서는 일부 진보적 인사의 입각에 대해서는 행정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1·29 개각… 새 자리에 앉는 사람들> 방용석 노동부 장관

산업현장에서 노동운동을 하며 20여 년을 보낸 뒤 1996년 국민회의에 입당, 전국구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총재 특보,15대 국회 환경노동위원 등을 역임하며 노동현장의 목소리를 제도화하는데 기여했다. 노동운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이고 부드러운 성격과 꼼꼼한 일처리로 정평이 나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