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련
▲ 금속노련

경찰이 임금교섭을 요구하고 원청인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고발하는 포스코 하청노동자 농성장 무력 진압을 시도했다. 이에 항의하던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이 광양경찰서로 연행됐다.

30일 연맹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께 경찰은 전남 광양시 광양제철소 앞에서 전날인 29일부터 고공농성에 돌입한 김준영 연맹 사무처장을 끌어내리기 위해 경찰력을 투입하고 이를 막아서던 김 위원장을 연행했다. 이날 이른 오전 이미 한 차례 충돌을 빚은 경찰은 이후에도 경찰력을 충원하고 고공농성장 아래 에어메트리스를 설치해 추락에도 대비했다.

이곳 노동자들은 지난해 4월24일부터 농성을 시작해 이날로 402일째 임금교섭과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촉구하면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발단은 202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2020년 3월 포스코는 당시 성암산업의 작업권을 쪼개 다른 협력업체에 매각하기로 했다. 노조가 반발하자 포스코는 분사 없는 매각을 약속했지만 성암산업이 작업권을 반납하겠다며 2020년 6월 노동자 해고를 통보했다. 같은해 7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중재하면서 경사노위-연맹-포스코 간 3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포운을 설립해 성암산업 노동자 고용을 잇는 것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이후 포운이 성암산업 시절 인사제도 승계와 임금교섭에 소홀하면서 노조와 갈등이 재차 발생했다.

포스코의 개입 의혹도 있다. 노조는 2021년 12월 포운과의 단체교섭이 결렬하자 쟁의행위에 돌입해 연장근로 등을 거부했다. 그러자 포운은 다른 하청업체 노동자를 포운 차량에 탑승시키는 등 사실상의 대체근로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조는 이 과정에 포스코가 개입한 것으로 보고 지난해 1월27일 포스코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청원을 여수지방고용노동청에 했다.

금속노련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