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국민의힘이 시민단체 정상화TF를 발족한다. 노조 때리기에 이어 시민단체 때리기로 타깃을 확장하는 모양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민단체의 탈을 쓴 단체들에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거기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TF위원장은 다음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명한다.

TF는 정부여당에 비판적인 시민단체에 정부 지원금을 끊는 데에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발족부터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을 정면으로 반했던 시민단체를 비판하며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강제동원 피해자를 지원하는 시민단체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강제동원 피해자가 맺은 금전약정을 두고 시민단체가 잇속을 차리기 위해 피해자들을 갈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약정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 하루 전날인 2012년 12월22일 맺은 것으로, 피해자들은 피고로부터 지급받은 돈 중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제 피해자 지원 사업·역사적 기념사업·관련 공익사업에 사용하도록 시민모임에 교부한다는 내용이다.

조선일보가 지난 23일 이를 보도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그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건설현장의 ‘건폭’은 월례비 명목으로 금품을 갈취하고, 시민단체는 강제징용 피해 어르신들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보상금을 빼앗아 간다. 조폭들의 보호비와 무엇이 다르냐”고 공격했다.

시민모임은 “약정서가 원고의 동의하에 작성됐고, 누군가의 조력 없이는 권리회복에 나설 수 없는 또 다른 인권 피해자를 위한 공익적 활동을 위해 디딤돌 역할이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차원”이라며 “정당한 활동을 해 온 시민사회와 시민단체를 표적 삼아 낙인을 찍으려 한다”고 반박했다.

윤 정부와 시민단체 간 갈등은 정부 1년을 기점으로 확실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참여연대가 ‘검찰 기득권을 대변하는 정치를 하고 있다’고 규탄하자 장관으로는 이례적으로 입장문을 내고 참여연대를 ‘중립적 시민단체라 보기 어렵다’고 설전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