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 투자출연기관 노조협의회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기술연구원 통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소희 기자>
▲ 서울특별시 투자출연기관 노조협의회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기술연구원 통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소희 기자>

 

서울시가 출자·출연기관인 서울연구원과 서울기술연구원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서울기술연구원 연구자들의 임금을 삭감하고 고용조건을 정규직에서 계약직으로 변경하는 안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있다. 연구자들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서울특별시 투자출연기관 노조협의회(상임의장 명순필)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기술연구원에 대한 통폐합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서울연구원과 서울기술연구원을 통합하는 계획안을 확정했다. 서울연구원이 서울기술연구원을 흡수하는 것이 통합의 뼈대다. 문제는 연구원 핵심 인력인 연구직 노동자의 노동조건 악화를 기반으로 통합이 이뤄진다는 점이다. 기관 통합에 따라 서울기술연구원 연구직 중 가장 낮은 직급인 전임연구원은 최대 2천만원까지 연봉이 삭감된다. 또 정년이 보장됐던 서울기술연구원의 연구직은 3년마다 고용계약을 갱신해야 한다. 과반수 노조인 공공운수노조 서울기술연구원노조(위원장 조요한)는 이같은 서울시 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 지난 3일 해당 내용이 담긴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통합안은 서울시·각 연구원 노·사·외부 전문가 등 12명이 포함된 연구원 통합 태스크포스(TF)에서 확정했는데 당시 노조는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서울시가 통합안을 강제하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조요한 위원장은 “이번 통합안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이기 때문에 서울시가 강행할 경우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서울시의회 정례회가 끝나는 7월5일까지 매일 점심시간에 서울시청 앞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피케팅을 할 예정이다.

협의회에는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18곳의 노조가 속해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통폐합이 가장 먼저 시작된 서울기술연구원 문제에 함께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인 명순필 상임의장은 “서울시 정책으로 발생한 적자를 투자·출연기관에 떠넘기며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훼손하는 서울시 행정을 즉각 멈춰야 한다”며 “시민의 요구와 각 기관의 현안을 정확히 알고 있는 노조와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