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

전주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예고일 하루 전인 16일 의견접근을 이루면서 파업이 철회됐다.

17일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께 노사는 2023년 임금·단체협약과 관련한 의견접근을 마쳤다. 올해 9월부터 월 근무일수를 23일에서 22일로 단축하고 시내버스 운전직 노동자의 근무형태를 통일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이다. 기본급을 지난 1월 기준 2.2% 인상하자는 내용도 포함됐다.

전주시는 5개 시내버스 회사가 있다. 이중 3개 버스 회사인 전일여객, 시민여객, 호남고속(시내노선)이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 소속 지회를 교섭대표노조로 삼고 있다. 지부 전일여객지회와 시민여객지회, 호남고속지회는 지난해 12월부터 각각 공동교섭단을 꾸려 교섭했다. 하지만 노사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이달 초 전북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을 거쳤으나 조정이 결렬됐다. 전주시 시내버스 노동자의 40%에 해당하는 3개 지회 소속 조합원 400여명은 17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였다.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전일여객지회는 공동교섭단 소속 조합원 193명이 투표해 85%의 찬성률을, 시민여객지회는 81명이 투표해 61.7%가 찬성했다. 호남고속지회는 279명이 투표해 88.85%가 찬성했다.

지부 관계자는 “전주시는 시내버스가 공영제·준공영제는 아니지만 전주시에게 적지 않은 비용을 지원받는데 시가 노사 교섭이 결렬될 때까지 사태를 방관하고 있었다”며 “쟁의행위 돌입을 알리자 그때서야 시는 교섭에 나서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지부와 시내버스 회사, 전주시 버스정책과가 만나 쟁점을 논의한 끝에 의견접근을 이뤄 파업은 철회됐다. 올해 임금협상뿐 아니라 단체협약도 남은 만큼 경조휴가, 유급병가 등의 세부적인 쟁점을 추가적으로 논의한 뒤 협상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