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시민단체 8곳이 함께하는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청원 운동본부는 16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당 계양구위원회>

인천시 계양구에서 인천 최초로 플랫폼 노동자를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를 시민들이 청원했다.

8개 노동·시민단체가 함께한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청원 운동본부’는 16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지난 2일부터 ‘계양구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 청원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9일 만인 11일 구민 200명의 서명이 모여 계양구의회에 조례 청원서를 제출했다. 대표 청원인은 운동본부에 참여하는 민생살림연구소 ‘으쌰’의 홍주희 소장이 맡았다. ‘인천광역시 계양구의회 청원심사규칙’에 따라 조양희 계양구의회 의장이 청원 소개의원으로 나섰다. 다음달 초로 예상되는 구의회 정례회의를 통과하면 해당 조례는 인천시에서 첫 플랫폼 노동자 보호 조례가 된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현재 19개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에 플랫폼 노동자 지원 조례가 제정됐다.

이번 조례안에는 ‘구청장이 플랫폼 노동자가 노동관계법령에 따라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청장은 플랫폼 노동자의 안전한 노동을 위해 지원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 법률 상담 등의 사업을 실시할 권한도 지닌다. 또 구청장은 구내 플랫폼 노동자 현황 조사 등이 담긴 종합계획을 3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