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0명 중 6명이 최근 1년 안에 교사를 그만둘 생각을 적극적으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사노조연맹(위원장 김용서)은 1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에서 7만 조합원 달성 축하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연맹은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사 1만1천37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현 정부의 교육정책 평가와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겪는 고충에 대한 질문들로 구성된 조사다.

교직 이탈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교사들은 절반이 넘었다. 최근 1년간 이직 또는 사직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거의 혹은 전혀 안 한다’는 답은 12.99%에 불과했다. ‘가끔 고민했다’는 답은 27.57%, ‘종종’과 ‘거의 매일’을 합한 비율은 59.44%였다.

현 정부에서 교육정책을 세울 때 교사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1.09%에 불과했다.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정책이 논란을 가져오자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은 취임 한 달 만에 장관 자리에서 내려왔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 취임 이후에도 교육정책은 논란의 연속이었다. 영유아 교육기관을 일원화하는 유보통합 정책, 학교 안 돌봄교실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는 늘봄정책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면서 교육현장 일선의 반발이 컸다.

교육권을 보장하는 교육현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도 제기됐다. 교권침해로 정신과 치료나 상담을 받은 적 있다고 응답한 교사는 26.59%였다.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보람 등 효능감을 느낀다고 응답한 이들은 26.89%로 10명 중 3명에 그쳤다. 교육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위해 필요한 과제(중복응답)를 묻는 질문에는 38.21%가 “법률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방지 대책 수립”을 골랐다. 생활지도를 하다가 아동학대로 신고당하는 교사들에게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법·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