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는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청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정책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

청년 교원 10명 중 7명은 출범 1년을 맞은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에 최하점인 F학점을 매겼다.

전교조는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 교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3월20일부터 지난달 18일까지 전국 유·초·중·고·특수학교에서 일하는 19호봉 이하 교원 2천4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을 5개 등급으로 평가해 달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1.1%는 최하점인 F점수로 평가했다. ‘보통’에 해당하는 중간 등급인 C등급은 8.6%, 긍정적 평가로 구분할 수 있는 A와 B등급은 2.5%에 그쳤다. 부정적 평가인 D와 F등급은 88.9%나 됐다. 기타 의견으로 “(Z학점이 있다면) Z를 주고싶다”고 쓴 응답자도 있었다.

2024년부터 4년간 공립 초·중등학교 신규 교원 채용을 축소하겠다고 발표한 교육부의 교원수급계획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았다. 응답자의 80.2%가 “교원 정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답했고, 17.8%는 “저출생으로 인한 교원 정원 축소는 불가피하다”는 답을 골랐다.

청년 교원들은 교원수뿐 아니라 임금 부족도 호소했다. 현재 교원이 겪는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중복응답)로 85.4%가 실질임금 감소를 1위로 꼽았다. 학부모 민원 등으로 교원의 교육권이 침해되는 문제가 76.1%로 2위를 차지했다.

전교조는 “윤석열 정부와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자신들에게 낙제점수를 준 청년 교원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제 교직생활을 시작한 청년 교원들이 부족한 월급과 연금개악 소식으로 지쳐서 교직을 떠나지 않도록 사회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