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건설노조 간부 분신 사망과 관련해 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진술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강원경찰청장을 파면하고 윤희근 경찰청장을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배진교·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항의 방문하고 이같이 밝혔다.

윤 경찰청장 면담에 앞서 심상정 의원은 기자들에게 “윤석열 정부는 노사 법치를 앞세우며 노사관계를 범죄화하고 있다”며 “문제는 경찰로, 무리한 실적 쌓기에 나서 성실한 노동자가 죽음에 이르게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윤석열 정부가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강조하면서 경찰은 200일간 건설현장을 특별단속하기로 하고 노동자 2천863명을 적발했다. 이런 가운데 노동절 아침 고 양회동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이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하면서 노조는 윤석열 정권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심 의원은 양 지대장 조사 과정에서 진술조작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고 양 3지대장 조사 당시 피해자로 지목된 건설사 4곳 중 2곳이 처벌 불원서를 법원에 제출했고, 해당 건설사 중 한 곳의 대표는 “노조의 강요는 없었고 전임비 요구는 합법적인 내용”이라는 취지로 진술했다. 그런데도 진술서에는 ‘전임비 갈취’가 기재됐다는 것이다. 심 의원은 “경찰은 구체적인 혐의사실을 특정하지도 않고 출석을 요구하는 등 전형적인 기획수사, 투망식 수사를 전개했다”며 “경찰은 무리한 강압수사를 중단하고 조작수사 정황에 대한 책임 있는 진실규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배진교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건설노동자를 범법으로 몰고 척결을 지시한 지 석 달 만에 노동자가 분신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유족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죽음에 책임이 있는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 양회동 지대장은 정의당을 비롯한 원내 야 4당에 유서를 보내 윤석열 대통령 퇴진과 구속된 노동자 석방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