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박2일간 방한 일정을 마치고 8일 일본으로 돌아갔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고 한일관계 개선이 본궤도에 올랐다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두고 야당과 시민사회는 “또 퍼주기를 했다”며 혹독한 평가를 내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번에도 빈 잔을 채운 건 윤석열 정부였다”며 “윤 대통령은 일본 식민침략에 대한 면죄부 발언을 또다시 추가했고, 강제동원 배상 재검토는 언급조차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상무집행위원회에서 “한일 정상회담 결과는 참담했다”며 “시찰 한 번 다녀온다고 위험천만한 핵오염수 방류를 묵인할 수 없으며, 불법적인 강제징용에 대한 면죄부를 윤 대통령 마음대로 결정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6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제3자 변제에 대한 일본의 호응은 고사하고 한 마디 사과 표명도 없는 빈손 회담, 깡통 외교”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일본의 식민지배 과거사를 지우면 그 끝은 일본의 재무장화”라고 경고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찰단 파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았다. 자칫 한국이 면죄부를 부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제대로 된 접근이라면 시찰단이 아니라 검증단을 보내는 것이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성과를 내세웠다. 이도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기시다 총리 방한으로 한일관계가 정상화 단계로 접어들었으며 윤 대통령 가치중심 외교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며 “한일 양국 국민의 마음이 좀 더 열렸다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기시다 총리는 한국 정부 요청에 의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정치적 결정으로 과거사 관련해 많은 분의 고통에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안보·산업·과학기술·문화·미래세대 교류 등과 관련해 철저한 후속조치에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