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8일 국회 앞에서 민주화법 즉각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참석자들이 유가족들에 카네이션을 달아주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자들이 민주유공자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했다.

양대 노총은 8일 오전 국회 앞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단식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 인권, 평화, 통일 같은 단어들이 자연스레 우리의 입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억압받던 시절 누군가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들의 헌신이 제대로 조명받고 우리 사회가 나갈 방향에 대한 표석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유공자법은 군사독재 시절 등 과거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활동한 이들을 기리고 유가족을 예우하는 내용의 법이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법률 제정 요구는 오래됐다. 제정을 촉구하는 1인 시위가 이날로 678일 차를 맞았고, 천막농성도 579일째다. 그럼에도 제정에 진척이 없자 유가협은 지난달 11일부터 단식을 시작했다. 이날로 28일째다.

양대 노총은 “도망 다니고 잡혀가고 두들겨 맞고 고문당하는 게 일상다반사였던 세상에 누군가는 목숨을 던졌고 희생당했다”며 “대한민국 민주화의 역사는 먼저 보낸 사랑하는 이들의 마지막 염원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부모가 앞장서는 세월이었다”고 지적했다. 마침 이날은 어버이날이었다.

이어 양대 노총은 “정당한 평가와 조명 요구는 비아냥과 조롱, 왜곡과 폄훼로 얼룩졌고 이를 바라보는 유공자 부모와 함께 하는 이들의 마음은 무너졌다”며 “노동자가 앞장서 퇴행하는 역사를 멈춰 세우고 유공자를 가슴에 새기고 유공자 부모의 옆과 뒤에서 함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유공자 부모는 자녀들이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된 것만으로도 견딜 수 없는 고통일진데 내 자식의 희생을 올바로 평가받게 하겠다고 또다시 노투사가 돼 거리를 누비고 있다”며 “민주유공자법을 제정하는 것이야말로 한국 사회 민주주의 역사와 노동운동 역사를 제대로 평가하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이충재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민주유공자법이 20년 넘게 발의와 폐기를 반복하는 동안 유가족 가슴에는 피멍이 들었다”며 “더 이상 시간도 없고 미룰 수도 없다는 절박감에 여든 넘은 어머님·아버님이 목숨을 각오하고 단식농성을 이어 가고 있는데, 국회는 이제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