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지난 3월에 이어 7일 다시 만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한일관계 개선이 본궤도에 올랐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경제·안보·문화·인적 교류 확대 등 지난 3월 합의한 내용에서 새롭게 진전된 내용은 크게 없었다. 기시다 총리는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에 직접적인 반성과 사죄는 없었다.

기시다 총리, 윤 대통령 방일 52일 만에 답방

윤 대통령은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일본 총리는 공식 환영식에 이어 소인수 회담, 확대 회담을 차례로 열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 두 정상은 윤 대통령이 지난 3월16일 일본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지 52일 만에 다시 마주 앉았다. 기시다 총리 답방으로 12년 만에 ‘셔틀 외교’가 재개됐다.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 초청으로 이날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시다 총리가 중간에 방한했다는 의미도 있다.

이번 정상회담을 대하는 자세는 확대 회담 모두발언에서 분명히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과거 양국관계가 좋았던 시절을 넘어 더 좋은 시절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며 “양국이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 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다는 인식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양국 간 관계의 진전과 관련해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며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북한과 인도-태평양 지역 최신 정세와 글로벌 과제의 공조도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정부 해법을 시작으로 양국 정상의 상호 방문까지 한일관계 정상화에 초점을 두면서 글로벌 이슈와 한일 안보협력까지 폭을 확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확대 정상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이후 양국 간 대화와 교류가 확대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특히 북한 미사일 정보 실시간 공유 등 한일, 한미일 안보협력을 이뤄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7월로 예상되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앞서 이번달에 한국 전문가 현장시찰단 파견에 합의하는 한편 G7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하는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 한국인 위령비에 한일 정상이 함께 참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핵 견제, 한일 및 한미일 안보협력 강조

기시다 총리는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지난 3월 윤 대통령 방일시 1998년 10월 발표한 ‘일한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과 관련해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명확히 밝혔다”며 “이런 일본 정부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다만 그는 “윤 대통령 결단으로 3월6일 발표한 조치(강제징용 정부 해법)와 한국 정부 노력에 많은 분들이 과거 아픈 기억을 되새기면서도 미래를 위해 마음을 열어준 데 감명을 받았다”며 “저도 당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일하게 된 많은 분들이 힘들고 슬픈 경험을 한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덧붙이면서 강제징용 피해자를 언급했다.

7~8일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한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공항에 도착한 뒤 가장 먼저 서울 동작구 서울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참배했다. 일본 총리가 현충원을 찾은 것은 12년 만이다.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이 끝난 뒤 윤 대통령과 만찬에 이어 8일에는 한일의원연맹, 한국경제단체 관계자와 각각 면담한 후 일본으로 돌아간다.

한편 민주노총·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정의기억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대통령실 앞에서 한일정상회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죄배상이 우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7월로 예상되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규탄도 이어진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부터 종각역, 광화문, 일본대사관 앞까지 ‘기시다 일본 총리 방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오체투지’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