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양대노총을 포함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모두를 위한 최저임금 1만2천원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이들은 물가폭등으로 실질임금이 하락한 가운데 저임금 노동자의 생활보장이라는 제도의 본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가구생계비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4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운동본부는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다. 운동본부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은 외환위기 이후 최고 수준의 물가폭등 상황과 이에 따른 실질임금 저하로 생계부담을 덜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며 “이제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고 밝혔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한국사회에서 최저임금은 모든 임금의 기준점이 됐기 때문에 단순히 최저임금 노동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노동자 임금 문제”라며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이 시기 노동자와 국민의 생존을 위해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최저임금제도 목적인 생활안정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노동자 소득이 온전히 보장되지 않으면 소비활성화도 이뤄질 수 없고 경제 또한 후세대를 위한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1만2천원 시급은 결코 높은 금액이 아니다”며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물가폭등과 생활물가 인상은 감당할 수준을 이미 넘어섰다”고 밝혔다. 앞서 양대 노총은 내년 최저임금 요구안으로 가구생계비를 반영해 시간당 1만2천원(209시간 기준 월 250만8천원)을 제시한 바 있다. 올해 최저임금 9천620원보다 24.7% 인상한 수준이다. 운동본부는 대폭 인상 외에도 업종별 차등적용 같은 개악을 멈추고, 플랫폼 노동자를 포함한 취약계층도 최저임금을 적용할 것을 요구했다.

다음달부터 서명운동을 비롯한 캠페인·문화제·토론회 등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운동본부 활동이 본격화한다. 최저임금위원회 1차 전원회의는 지난 18일 공익위원 전원 불참으로 파행됐다. 다음달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회의를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