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적 고등교육을 요구하는 전국교수연대회의

대학 교수와 연구자 4천여명이 교육부에 ‘글로컬 대학’ 사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교수연대회의는 1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일방적인 고등교육정책은 교수를 비롯한 대학 주체들이 주도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빼앗고 있다”고 밝혔다. 교수노조를 비롯한 7개 고등교육 연구자·교수단체가 모인 연대회의는 이달초부터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의 고등교육정책 총괄기구를 설치하고 교육부의 글로컬 대학 사업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서명운동이다. 이날까지 서명 인원은 4천명에 달한다. 1만명이 목표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지역대학 30곳을 글로컬 대학으로 지정해 집중 육성하는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5년간 1천억원을 지원해 특화 분야를 가진 대학을 세계적 수준으로 키우겠다는 취지인데, 대학 구조조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글로컬 대학으로 선정되면 지역의 산업·경제·문화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받고 매년 실행계획과 목표치 달성 여부도 점검받는다. 성과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지원을 중지하고 사업비를 환수하는 조치까지 이뤄질 수 있다. 교육부는 올해 10개 내외 대학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30개 대학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연대회의는 글로컬 사업이 ‘대학 구조조정’ 이라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글로컬 대학은 광역 시도별로 고작 2~3개의 대학을 엄격한 경쟁을 통해 정책적으로 선별 지원하고 나머지 대학은 무차별적인 구조조정과 정리의 길로 몰아넣겠다는 의도”라며 “대학에 구조조정을 강요하고 모든 지역 대학을 무차별적인 경쟁으로 몰고가겠다는 방침”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