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택시·지방공기업 등 공공부문의 해고노동자들이 정부와 국회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 공공운수노조는 13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노조는 “해고자들은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거나 직장내 차별과 괴롭힘, 부조리 근절과 같은 공공의 목표를 요구하다 해고됐다”며 “정부와 국회는 이들의 원직복직에 나서라”고 밝혔습니다.

- 노조는 부당해고를 주장하며 해고자들의 사업장을 공개했는데요. 화성도시공사, 한울원자력크레인경정비, 쿠팡물류센터, 이스타항공, 카이스트, 대림택시 등이 목록에 올랐습니다.

- 노조는 이날 “코레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교통공사, 인천지하철공사 등은 장기해고 사업장이었지만 해고노동자들이 전원 복직됐다”고 밝혔는데요.

- 이어 “해고노동자들이 하루속히 일터와 삶터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실질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산우체국, 파업 위탁택배원 물량 ‘전부’ 뺏아

- 서산우체국이 우정사업본부 자회사인 우체국물류지원단에 “위탁택배원 파업에 참여한 택배노조 서산우체국지회 조합원에 대한 물량 감배정을 하겠다”고 통보해 논란입니다.

- 하루 190개 물량 기준으로 안아무개씨와 권아무개씨에게는 100%, 김아무개씨에게는 40% 감배정을 한다는 내용입니다. 물류지원단은 지난해 11일 해당 내용을 지회에 통보했습니다.

- 다음날인 12일 분노한 지회 조합원 13명 전원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그러자 서산우체국은 오후에 지원단을 통해 “파업에 참여한 전원에 물량을 주지 않겠다”고 통보했습니다.

- 지회는 13일 오전 9시부터 30분 동안 택배노조의 파업권을 무력화하는 서산우체국을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했습니다. 80여명이 참석했다고 하는데요.

- 노조에 따르면 집회가 끝나고 면담이 진행됐습니다. 서산우체국 물류과장, 대전지방고용노동청 근로개선지도팀장, 택배노조 충청지부장과 부본부장 등이 참석했다고 노조는 전했습니다.

- 면담을 통해 택배노조의 쟁의권을 인정하고 물량을 정상 배정하며, 용차 투입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에 의견접근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문서로 만들어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 노조에 따르면 14일에 간담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서산우체국장과 지회가 참석한다고 하는데요. 지회는 합의내용 이행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