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4·16 세월호 참사 9주기를 앞두고 참사를 기억하고 추모하라는 내용이 삭제된 공문을 보내 노동계가 반발했다. 전교조는 "교육부가 세월호를 의도적으로 지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를 비롯한 교육계는 13일 교육부를 비판하는 성명을 잇따라 냈다. 교육부가 지난 6일 시·도 교육청에 국민안전의 날(4·16)이 포함된 4월10일부터 28일까지 ‘교육부 안전주간’으로 지정·운영한다고 안내했기 때문이다.

국민안전의 날은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뒤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자 그해 12월 제정됐지만 세월호·추모 주간 지정 대한 언급은 자취를 감췄다. 공문 내용 중 세월호와 추모를 언급한 부분은 “세월호 참사일 및 이를 전후해 추모 분위기를 저해하는 부적절한 언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복무관리 및 품위유지를 철저히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뿐이다. 지난해 4·16 세월호 참사 8주기 당시 ‘추모·안전 주간’에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 화면을 추모 모드로 전환하고, 노란리본 배포·패용, 추모 배너 제작·설치 등을 구체적으로 지시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전교조는 "생명과 안전의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며 "전교조는 세월호를 비롯한 여러 사회적 참사 희생자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대구4·16연대와 대구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 비정규교수노조 대구경북지부, 전교조 대구지부 등 노동교육단체는 “희생자 추모와 사회적 참사에 대한 기억을 외면하고, 진실을 은폐하는 순간 국민 안전과 생명을 온전히 지켜내기 불가능하다”며 “지금이라도 교육부는 세월호 9주기 추모기간을 안내해 희생자 애도와 위로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