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시민단체가 미국의 도·감청 의혹을 우리 정부가 부인하고 축소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불법적 도·감청에 항의조차 못하는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 대미 외교정책이 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과 전국민중행동은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동맹을 감시와 첩보의 대상으로 삼는 게 미국의 실체”라며 “국가안보실 핵심 당국자 간 대화가 미 정보당국에 의해 도·감청됐고 이는 명백한 주권침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정부의 대응은 미온적이라고 규탄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는 한미관계에 근본적 영향을 미치거나 한미동맹을 흔들 사안이 아니라며 동맹국 치부를 가리기에 급급하다”며 “미국을 대신해 불법을 자행한 미국 정부 입장을 대변한 것으로, 주권국가로서의 자존심까지 내버리면서 미국 편을 드는 윤석열 정부는 어느 나라 정부냐”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정부가 되레 불법 도·감청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을 겁박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과장하고 왜곡해 동맹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저항을 받을 것’이라며 되레 국내 비판 목소리를 협박한다”며 “정상적인 국가라면 미국 대사를 초치해 엄중히 책임을 묻고 미국 정부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받는 게 상식”이라고 따졌다.

외신은 최근 미국 국가안보국(NSA)과 중앙정보국(CIA)·국무부 정보조사국 같은 정보기관이 한국과 이스라엘 같은 동맹국을 상대로 전화와 전자메시지를 도청했다는 내용의 미국 정부 기밀 문건 유출 의혹을 폭로했다. 우리 정부는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 방어체계가 약화했다는 주장을 ‘네거티브’로 규정했다. 정부는 이날 “유출 문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양국 국방장관 견해가 일치했다”며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는 허위 네거티브는 북한 도발과 핵 위협 속에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이자 국익침해 행위”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