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출자·출연기관 서울신용보증재단이 고객센터 상담사들의 반발에도 정원감축을 강행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정원감축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 10일 공공운수노조 희망연대본부에 따르면 서울시의회 민주당 의원 7명이 이날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콜센터 노동자 인원 감축 및 부서 재배치 중지에 대한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습니다. 노·사·전 협의회 구성 계획안도 이달 20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 희망연대본부에 따르면 지난 6일 박유진 민주당 시의원이 마련한 면담 자리에서 재단과 서울시 관계자가 참석했지만 책임 있는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재단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협력업체도 정원감축으로 인한 전환배치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지부에 밝히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당장 다음달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말이죠.

- 지부는 쟁의권 확보 수순에 돌입했습니다.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고, 이달 14일 1차 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 재단은 코로나19 시기 늘었던 각종 지원사업이 축소되자 상담사 총원을 30명에서 22명으로 변경하고 고객센터 업무공간도 용역사 제공으로 변경했다. ‘포스트코로나 구조조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4대강 보 살리려 국민 건강 해쳐서는 안 돼”

- 윤석열 정부는 정권에 참여하는 인물과 지지세력이 이명박 정부와 닮은 꼴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데요. 틀린 평가는 아닌 듯합니다.

- 환경부는 최근 가뭄에 대처하기 위해 4대강 사업으로 만든 보를 활용한다는 계획을 내놨는데요. 지난달 31일 윤석열 대통령의 4대강 보 활용 지시에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최대 치적이기도 하지요.

- 환경단체들은 정부의 이런 대책이 가뭄 해소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는 이날 오전 금강·낙동강·영산강 유역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보 수문을 닫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는데요.

- 가뭄 피해지역은 4대강 본류와 떨어진 곳이어서 도수관로 등 기반 시설이 우선 갖춰져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그릇에 물을 가둬봤자 기반시설이 없어 활용할 수 없다는 건데요. 개방하지 않아 발생하는 녹조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는 설명도 내놨습니다. 노조에서 발생하는 독소가 국민 건강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건데요.

-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4대강 보 살리겠다고 국민건강을 위협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