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범국민위원회와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등은 지난 1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서 제주4·3 추념식을 거행했다. <제주4·3범국민위원회>

올해 75주년을 맞는 제주4·3 추념식이 제주부터 서울, 봉화에서 진행된다.

2일 행정안전부와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4·3, 견뎌 냈으니/ 75년, 딛고 섰노라’를 주제로 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을 3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개최한다.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4·3희생자 추념식은 매년 4월3일 행정안전부 주최, 제주도 주관으로 마련된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유족대표 등 제주도민 1만5천여명이 참석한다. 추념식은 오전 10시에 제주도에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 4·3희생자를 기리는 묵념으로 시작한다. 개막(오프닝) 영상, 헌화·분향, 국민의례, 인사말, 경과보고, 추념사, 추모공연, 유족이야기 순으로 이어진다.

이번 추념식은 정부 대표로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당선자 신분으로 추념식에 참석했지만 올해 대통령 신분으로 맞는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지난해는 당선인 신분으로 참석했고,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게 적절한지 행사 기획 입장에서 고민했다”며 “총리가 추념사에서 내놓을 메시지가 윤석열 정부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4·3범국민위원회는 3일 오후 서울 신촌역 창천문화공원과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서울기념식과 주제강연을 잇따라 개최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도 3일 오후 서울 강서구 탐라영재관 강당에서 ‘제주4·3 75주년 추모재’를 봉행한다.

제주4·3범국민위원회와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 등은 지난 1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서 제주4·3 추념식을 거행했다. 올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가원수로서 처음으로 제주4·3에 대해 사과한 지 20주년을 맞는 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