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경제 5단체 부회장들과 만나 공짜노동 등 불공정·불합리한 관행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제 5단체는 “실제 근로한 시간이 많은데도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개선돼야 한다”며 “적극 계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식 장관은 28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경제 5단체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이동근 한국경총 부회장·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정윤모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 등 모두 부회장이 참석했다.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경영학)와 김희성 강원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참석했다.

이 장관은 “‘주 단위 상한’ 등 근로시간 제도의 경직성 완화와 함께 공짜노동 등 불공정·불합리한 관행을 근절한다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노사 모두 윈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의 적극적인 노력을 부탁했다. 이 장관은 “포괄임금 오남용 등으로 실제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불공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투명한 근로시간 기록·관리 확산에도 힘써 달라”며 “눈치 보지 않고 휴가·휴직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근로시간을 실질적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동근 한국경총 부회장은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장시간 노동하고 있고, 근로시간을 점진적으로 줄여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며 “실제 근로한 시간이 많은데도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개선돼야 하며 경제계도 적극 계도하겠다”고 답했다.

간담회에서 재계는 현행 정부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옹호하는 데 주력했다. 이 부회장은 “주 69시간제로 부르는 것은 왜곡이며, 현재 주 52시간 상한제로는 IT업체, 스타트업, 수주 산업의 불규칙한 업무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이번 제도 개선 취지는 근로시간을 늘리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의 문제”라며 ‘극단적인 상황을 일반화해 왜곡해선 안 된다’는 정부쪽 입장을 그대로 되풀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