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정규직 A씨가 지난 23일 오후 고소작업차에서 작업하다 추락해 사망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끊이지 않는 사망사고에 대우조선 경영책임자를 구속하라는 노동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26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A씨는 23일 오전 10시58분께 1도크에서 블록 상부에서 샤클(고리)을 해체하고 하부로 내려가려 고소차 작업대(바스켓)에 올랐다가 25미터 상당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했습니다.

- 대우조선 ‘중대재해 보고’를 보면 고소차의 시동을 걸자 작업대가 회전하면서 주변 물체 사이에 끼였고, 끼인 작업대를 빼내는 중 튕겨 나가는 반동이 생겨 탑승한 재해자가 바닥으로 떨어져 숨졌습니다.

- 노조는 야간 고소작업에도 고소차가 하부에 안전하게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관리감독자나 작업지휘자가 사고 현장에 없었다는 점을 비판했습니다.

-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중대재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지난해 3·9·10월 연이어 업무 중 사망사고가 발생해 3명의 하청노동자가 숨졌습니다.

- 노조는 “지난해 3건의 중대재해 사망사고에도 노동부는 올해 2월에서야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고, 특별근로감독 한 달 만에 또 중대재해가 발생했다”며 “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에서 이번에 사망사고가 발생한 고소차작업 관련한 위험은 전혀 지적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는데요.

- 노동부가 지금이라도 즉시 대우조선 경영책임자에 대한 구속영장신청과 전체공정에 대한 안전보건진단명령을 내려야 한다는 게 노조의 요구입니다.

 

기후정의 파업에 나서는 버스노동자

- 버스 노동자들이 기후정의 파업에 참가한다고 합니다.

-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는 26일 성명에서 “정부의 잘못된 정책 기조를 바로잡고 더 늦기 전에 기후정의를 외치며 함께 살기 위해 4·14 기후정의 파업에 참가한다”고 밝혔는데요.

- 이들은 탄소 저감을 위해 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정부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요.

- 본부는 “정부가 대중교통 정액권,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공영제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객을 늘리는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대중교통 활성화로 자가용 이용자가 줄면 일정 부분 탄소 저감 효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것이 기후위기 대응책 중 하나라는 얘기인데요.

- 본부는 “대중교통은 시민이 필수적으로 이용하고 기후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공공재”라고 강조했습니다. 260여개 환경·시민단체와 진보정당은 4·14 기후정의 파업 조직위원회를 꾸렸는데요. 4월14일 세종시에서 버스 기후정의 파업이 벌어질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