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노동자들이 노조 추천 사외이사 후보를 정부가 배제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현직 기업은행장이 약속한 노조추천이사제를 조속히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금융노조 IBK기업은행지부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노조추천이사제보다 더 급진적인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약속한 사람이 바로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금융위원회는 무슨 배짱으로 기업은행 이사 선임에서 노조가 추천한 후보를 배제하겠다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3월부터 공석이 된 사외이사 2명을 선임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임기 만료에 앞서 지부는 후보 3명을 기업은행에 추천했다. 그러나 최근 금융위는 은행쪽이 전달한 후보와 함께 검토하면서 노조가 추천한 인사를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부는 “2020년 은성수 당시 금융위원장은 지부에 직접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약속했다”며 “금융당국과 진보·보수정당 그리고 전·현직 대통령이 모두 노동이사제 도입에 찬성한 것은 이 제도가 공공기관 경영 투명성과 공익성, 이사회의 민주성을 높인다는 사회적 공감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부는 “수많은 선진국이 길게는 70년 넘게 운영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제도를 대한민국 새 정부 금융위가 왜 가로막느냐”며 “후보의 자질 탓을 하며 얼렁뚱땅 회피하려 한다면 현 이사에 버금가는 역량의 인사를 수십명은 더 추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은행 경영진 책임도 추궁했다. 지부는 “기업은행장은 이 상황을 지켜보고만 있다”며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은행장은 당장 금융위를 적극 설득하고 압박하라”고 촉구했다. 기업은행은 2020년 윤종원 행장 취임 당시와 올해 김성태 행장 임명 과정에서 지부와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약속했다. 지부는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이 무산되고 은행장이 이에 협력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복지부동했다는 게 밝혀진다면 은행장도 투쟁의 대상”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