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안전시민넷

재난이나 산재 피해를 입은 유가족·피해자들이 권리 보장과 지원체계 제도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재난이나 산재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들이 2차 가해에서 보호받고 일상으로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취지의 ‘권리선언’을 발표했다.

재난·산재 유가족·피해자들과 녹색병원, 생명안전시민넷은 20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고 김용균씨 어머니 김미숙 사단법인 김용균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세월호 참사 유가족,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등 14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권리선언을 통해 “국가나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안전 시스템을 만들지 않고 책임 회피만 되풀이하는 사이 우리 국민 누구라도 참사 피해자가 될 위험에 처해 있다”며 “어떤 정부가 들어서도 누구나 안전하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도록 생명과 안전은 국민의 권리로서 보장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권리선언에는 △알 권리 △피해자들끼리 연대할 권리 △2차 가해와 인권침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일상 회복을 위한 지원을 받을 권리 △원인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등 모든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 △희생자를 추모하고 기억할 권리 △합당한 배·보상을 받을 권리 등이 담겼다.

이날 재난·산재 유가족·피해자들과 녹색병원, 생명안전시민넷은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재난·산재 참사 유가족과 피해자들에 대한 의료지원 사업 시행 방안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재해 및 질병 치료비 본인부담금 중 급여 100%, 비급여 30%(MRI의 경우 50%), 예방접종비용 50%를 기금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매년 100%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