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공공서비스의 정부 책임 확대를 촉구하며 전국을 행진한다.

공공운수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민의 필수재인 공공서비스 요금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와 최소한의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실질임금 인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와 전국민중행동·서울공공교통네트워크·민변·코로나19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너머서울), 그리고 각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에 함께했다.

최근 전기와 가스요금이 큰 폭으로 인상됐고 일부 지자체가 택시를 비롯한 대중교통 요금도 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서민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노조는 “공공요금 인상은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기본권을 저해하고 이윤 중심 운영기조를 강화해 중장기적으로 민영화로 연결되는 효과를 동반하기도 한다”며 “정부 재정책임 강화 필요성과 민영화 문제점, 실질임금 인상 요구를 결부해 제기할 예정”이라고 행진 취지를 밝혔다.

지역별 노조 조합원과 취지에 동참하는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역별로 하루씩 행진을 한다. 지역 관공서와 정당 사무실을 기점으로 거점 순회 행진을 펼치고 시민 문화제로 마무리하는 일정이다. 지난 10일 제주에서 선전전으로 시작한 일정은 17일 광주·전남, 20일 서울 등을 거쳐 충북·경북·강원·전북·부산을 거쳐 29일 인천에서 마무리된다. 노조는 25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