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정치 총선 방침 결정을 앞둔 민주노총이 정의당에 이어 진보당을 방문했습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뤄졌던 민주노총-진보정당 연합이라는 구상이 총선에서도 실현 가능할지 시선이 쏠립니다.

- 민주노총과 진보당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진보당사에서 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 대응과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노동자의 힘을 키워 세상을 바꾸는 게 진보정치 사명”이라며 “진보당은 불평등 체제에서 그 누구보다 간절한 노동자들, 민주노총과 함께 윤석열 정부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했습니다.

-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 정부의 탄압 돌파를 위해 노동자 정치세력화가 필요하다”며 “진보정당과 함께 노동자 정치세력화 발전과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건설 불법행위 특별단속 통계 낸 경찰청, 세부 사항 비공개하는 이유는?

- 경찰청은 지난 9일 '건설현장 갈취, 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 특별단속' 중간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총 581건을 내·수사해 2천863명을 단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단속은 지난해 12월8일 시작해 올해 6월25일까지 진행된다고 경찰청은 전했습니다. 경찰청은 보복을 우려해 신고를 꺼리는 피해자를 설득했고, 국토교통부와 검찰 등 관계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유기적인 협업이 성과로 이어졌다고 상세하게 밝혔습니다.

- 경찰은 단속인원 2천863명 중 77.3%인 2천214명이 양대 노총 소속이라고 밝혔는데요. 구속 인원 29명 중 12명도 ‘양대 노총’ 소속이라고 밝혔습니다. ‘주요 단속사례’라며 붙임자료로 16건의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곳에서도 민주노총,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의 구체적 수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 건설노조는 “다분히 의도적인 통계”라는 입장입니다. 노조는 “경찰이 밝힌 내용 중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해당하는 것은 구속 8명, 단속사례 16건 중 2건”이라며 “그럼에도 양대 노총이라는 분류로 그 크기를 커 보이게 만들어 발표한 것은 다분히 노조를 흠집내려 의도된 통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