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중행동은 13일 오후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한반도 전쟁위기를 고조시키는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남윤희 기자>

13일부터 11일동안 한국군과 미군이 ‘프리덤실드(Freedom Sield, 자유의 방패)’ 연합연습에 들어가면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노동·사회단체가 대북적대정책 철회와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민중행동은 13일 오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한미일 군사동맹을 반대한다”며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번 연합연습은 대규모 실기동훈련(FTX)을 포함하며, 한미 해군과 해병대 병력 1만3천명이 투입되는 사단급 상륙훈련인 ‘쌍룡훈련’,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이 참여하는 연합 항모강습단 훈련, 일본의 해상 자위대가 동원되는 한미일 경보훈련 등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한반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원호 전농 의장은 “윤석열 정권은 대북 제재에 적극 동참하고,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 정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자체 핵 보유까지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면 우리 국민만 희생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함재규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미국 패권만을 위한 전쟁놀이이자 미국의 군산복잡체만 이익”이라며 “반전능력까지 보유한 일본의 군대까지 끌어들였는데 일본에 한반도를 내어준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정부는 한미일 동맹을 공고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16일에는 일본에서 한일 정상회담, 5월에는 일본에서 주요 7개국 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의 하수인을 넘어 전쟁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김 공동대표는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며 “한미 군사연합훈련은 국익을 위하는 것도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