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산업은행지부

한국산업은행 노동자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산업은행 지방이전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는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노동자들은 정부의 이중잣대를 꼬집었다. 김현준 위원장은 “한국산업은행법이 본점 소재지를 서울로 정하고 있음에도 무시하고 막무가내 본점 이전을 추진하는 게 윤석열 대통령이 표방하는 법치주의냐”며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은 법 개정 사항이므로 국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면서도 마찬가지로 법 개정 사항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왜 국회를 ‘패싱’하느냐”꼬 꼬집었다.

이들은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한 윤 대통령의 입장이 변한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대선 출마 전인 2021년 7월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공기관 이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방식으로는 국가균형발전이 안 된다”고 밝히고, 노조의 정책 질의에 “국책금융기관의 지방이전은 조직 효율성 및 고유기능 저하를 감안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답변한 윤 대통령이 돌연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공약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기업과 금융기관이 모인 여의도 금융시장에서 혁신산업 모험자본을 공급하고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금융지원에 앞장서는 것이 산업은행의 역할과 기능”이라며 “윤 대통령 본인은 국민과 가까이 소통하겠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했으면서 왜 산업은행은 부산으로 이전해 기업과 떨어뜨리려 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배후로 ‘윤핵관’ 세력이 대두됐다”며 “산업은행은 국가 전체를 위한 은행이지 윤핵관을 위한 선거 전리품이 돼선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