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지난 주말 강제징용 정부 해법을 비판하는 범국민대회가 열리는 등 시민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공약사항”이라고 고수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사망을 둘러싼 공방도 불붙었다.

대통령실은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일관계 해법이 국민과의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는 점을 강조한 윤 대통령 발언을 ‘쇼츠’<사진>와 함께 추가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지난 7일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윤 대통령은 “강제동원 문제 해법은 김대중-오부치 정신의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등 대선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며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방안을 주문했고 우여곡절을 통해 우리 정부의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사회와 야당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6일 정부 발표 뒤 7일 긴급 시국선언, 9일 범국민 서명운동에 이어 11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범국민대회가 열렸다. 이재명 대표는 “일본의 반성과 사과도 없이 과거를 대충 덮고 넘어갈 권한은 아무에게도 없다”며 “역사의 정의를 배신했다가 몰락해 간 박근혜 정권의 전철을 밟지 마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13일 강제동원 배상안을 바로잡기 위한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국익을 우선해 내린 결단이라고 이야기하지만 대체 무슨 국익을 말하는 것이냐”며 “역사를 팔아먹고 사법주권을 파괴하고 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가는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막기 위해 정의당이 국민과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야당의 전선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전아무개씨가 숨진 사건은 이 대표와 민주당을 곤혹스러운 처지로 몰고 가고 있다. 이 대표는 10일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검찰의 과도한 압박수사 때문”이라고 직접 언급했다. 그는 “검찰이 ‘이분을 수사한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는데, 이분은 반복적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고, 검찰의 압박수사에 매우 힘들어 했다”며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된 사람들이 왜 자꾸 극단적 선택을 하겠느냐”고 주장했다.

반면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대표는 주변 죽음의 행진을 막는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며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고 불체포특권을 포기해 방탄국회 은신처에서 나와 성실히 검찰 수사와 재판을 받고 범죄 혐의를 소명하겠다고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