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고용 둔화에 대응해 직접일자리 사업 규모를 늘리기로 했다. 또 구인난이 심각한 6대 업종을 지정해 ‘빈 일자리 해소 방안’을 추진한다.

8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취업자 증가 폭 축소와 경기 둔화가 맞물리면서 체감되는 고용 둔화는 보다 크게 느껴질 수 있다”며 “이미 편성된 일자리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해 고용여건 개선을 뒷받침하고 당장 시급한 산업현장의 빈 일자리 해소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고용지표 둔화를 예상하고 있다. 올해 고용률과 실업률은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보일 수 있지만 취업자 증가폭이 지난해 82만명에서 올해 10만명 수준으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가운데 구인난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미충원인원은 18만5천명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일자리가 늘고 낙후된 노동환경 때문이다. 정부는 “노동시장 미스매치가 지속되면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고용지표 및 잠재성장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제조, 물류·운송, 보건·복지, 음식, 농업, 해외건설 등 인력난 호소가 많은 6대 업종에 대해 주무부처 책임관을 지정하고 빈 일자리 해소를 추진할 계획이다.<표 참조>

올해 직접일자리 채용 인원도 늘린다. 직업일자리 규모는 전년보다 1만4천명 확대한 104만4천명으로 정했다. 이 가운데 92만4천명 이상을 1분기에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간 일자리 예산 14조9천억원 가운데 70% 이상은 상반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